Zine tonic(진토닉) : 토픽(주제)이 있는 매거진(잡지) 함께읽기

이장
7 min readMar 13, 2021

Zine tonic = Magazine + Topic

기획의도

잡지는 고유한 영역을 정하고 그 안에서 매월 다른 주제를 우리에게 전달해 주었다.

사실과 이야기를 만나는 시간이 이제는 한 달이라는 시간을 가질 필요도 없이 실시간으로 언제 어디서나 우리를 유혹하고 있지만 한 달이라는 시간의 축적과 기다림의 시간에는 그 만큼 탐색의 여유와 새로운 주제에 대한 기다림이 함께 한다.

새로운 과거, 오래된 미래의 무대로 지역을 새롭게 조명하고, 지역성을 떠난 변방을 탐색하고 탐험하는 과정을 위해 선경험지라고 할 수 있는 일본을 주목해 본다. 지역의 일과 생활에 대해서 꾸준하게 컨텐츠를 만들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잡지 턴즈(TURNS)를 중심으로 함께 읽어본다.

개요

기간 : 매월 1회

시간 : 1회 2시간 (90분 프리젠테이션, 30분 질의 응답)

형식 : 언어에 걱정없이, 프리젠터가 해당 호의 Turns 내용을 요약해서 설명

장소 : 온라인

턴즈(TURNS) 소개turns.jp

TURNS는 일본의 “지역”을 테마로 “지역의 생활”과 “지역의 일”을 이야기하는 매체입니다. 같은 이름의 잡지를 발행하고 있으며, 온라인을 통해서도 컨텐츠를 공유하고 있고, “지역”을 테마로 한 프로그램과 지역과의 연계 사업등을 진행하고 최근에는 지역의 상품을 온라인에서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TURNS”의 “턴”은 “U 턴, I 턴, J 턴”

U턴 : 지방 도시에서 대도시로 이주한 사람들이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
J턴 : 나고 자란 고향에서 진학 및 취업 때문에 도시로 이주를 했다가 고향에서 가까운 지방 도시로 이주하는 것
I턴 : 대도시에서 출생지와 상관 없는 지방으로 이주하는 것.

“삶과 사회를 되돌아, 반환점으로 전환”

“그리고 다음 행동을 일으키는 당신의 차례 (your TURN)를 이야기합니다. “

세 가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TURNS는 일본의 “지역”을 테마로 땅에 있는 풍부한 자연과 음식, 라이프 스타일, 계승 되고있는 문화 등의 “지역에서 사는 매력”, 지역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생활과 일”, 지역에서 활약하는 사람의 마음이나 단체의 활동 그리고 지역 이주자를 받아들이기 위한 제도와 지원책, 취업 및 거주, 창업 노하우 등의 “지역에서 살기 위한 지혜 ‘까지잡지를 비롯해 웹진, 리얼한 현장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지역과 이주에 관심이있는 사람이나 생활과 지역을 이어가는 가교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함께 읽을 TURNS Vol.43 : 배움을 멈추지마

오프라인에서도 온라인에서도 지역에서 이어지는 배움의 장소

특집1. 오프라인(현장)에서 이어지는 지역의 학습 공간

가나가와 현 요코스카시, 요코스카 · 이중 언어 학교

오사카 부 야오시, 미세루바야오

미야자키 현 니치난시, 얏챠 학교

아키타 현 오가치군, 히가시나루세 초등학교

사이타마 현 지치부군 타테노이토

니가타 현 도카마치시 마츠노야마학원

사이타마 현 토다시 교육위원회 교육장 토가사키 츠토무)

특집2. 온라인에서 이어지는 새로운 배움의 장소

사토노바 대학

인터넷 농업학교 The CAMPus

인터넷 대학 managara

하마사키 요스케

위기를 기회로 바꾼 지역 사례집

특집1. 오프라인(현장)에서 이어지는 지역의 학습 공간

<현장에서 이어지는 지역의 배움의 장소>를 주제로 하여, 그 지역만의 강점을 살린 배움의 장소를 소개한다. 자연, 문화, 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해 온 것을 지금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계승하여 새로운 시도를 통해 실천해 나가고 있다. 지식과 경험, 사람들과의 연결은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 된다. 어른도 아이도, 배움을 멈추지 말자.

요코스카 바이링구얼 스쿨(Yokosuka Bilingual School)
점점 높아지고 있는 이주에 대한 관심
레고 장난감을 놓고 다투는 아이
미국인과 일본인을 섞는다.
일본에 사는 외국인에 대해서 생각하다.
다양성을 즐기자.
이주를 위해 앞으로 필요한 것

오사카부 야오시, <미세루바 야오(みせるばやお)> 오타 타이조(太田泰造) <미세루바 야오> 대표이사.
<아무것도 없다>는 거리에서, <자긍심>을 지니게 되는 거리로.
거리를 알기 위해서 사람을 만나러 간다.
일에 대해서도, 거리에 대해서도 <자긍심>이 없었다
스스로 자긍심을 갖는 거리를, 미래와 연결시키다.
도전할 수 있도록 격려해준 것은 주변 동료들이었다.
나에 대한 것>이 확대되며 <거리>가 된다.
한 사람의 <재미>가 거리를 변화시킨다.

미야자키현 니치난시 , 얏챠 학교(ヤッチャの学校)

모든 수업이 리모트화 됨으로서 대학에 통학하지 않는 대학생을 위해 경험의 장소를 마련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미야자키현 니치난시의 지역활동에 참가하면서 해보고 싶은 일에 도전할 수 있다.

특집2. 온라인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학습의 장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을 계기로 가속화 된 온라인에 대한 수요

리모트 워크가 발달하는 가운데, 대학과 같은 교육기관에서도 온라인 수업이 늘어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온라인에서도 본격적인 <학습의 장소>가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지역과 연결하여 실천적으로 배우는 활동, 스쿨링이 일체 없이 온라인 수업만으로 대학졸업을 목표로 하는 서비스, 농업에 특화된 수업 등 다양한 배움의 장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제 바야흐로, 자신의 흥미관심을 지식과 경험으로 바꿀 찬스! 언제든 어디서든 배움을 멈추지 말자.

사례 01. <행동을 불러 일으키기>위하여 온라인 X 지역유학이 배움을 업데이트하다. 시마네현, 사토노바 대학

<온라인 교육>과 <지역유학>이라는 조합을 통해, 새로운 교육 형태를 만들려고 하는 사람이 있다. <사토노바 대학>을 운영하고 있는 노부오카 료스케 씨는 수강생들이 유학을 가려고 하는 지역과 관련하여, 행동하기 시작함으로서 배우는 <프로젝트 참가형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노부오카 료스케 씨에게 <지역에서 배운다는 것의 의미>가 무엇인지 들어보았다.

노부오카 료스케 (信岡良亮) *잡지에 소개 된 자료+인터넷 소개 자료 참고

1982년생. 주식회사 아스노오토(내일의 소리) 대표

동지사 대학을 졸업한 뒤, 도쿄에서 IT벤처기업에서 웹 디렉터로 일하면서 인구증가를 전제로 한 경제성장의 존속 방식에 대한 의문을 품게 되었고, 도쿄를 떠났다. 인구 약2,400명의 시마네현 오키군 아마 마을(海士町)로 이주하면서 <지속가능한 마을 만들기>와 관련된 활동을 펼쳐나가게 되었다. 2008년 주식회사 <바람과 흙>을 공동창업. 6년 반의 아마 마을 생활을 거쳐, 도시와 농촌의 새로운 관계 구축을 위해 2014년 5월부터 도쿄로 활동거점을 옮기고 대학에서의 강의 등을 통해 정보 발신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2015년 주식회사 <아스노오토>를 창업, 2019년 <사토노바 대학>을 만들어 지역을 여행하는 대학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는 온라인을 통해서도 지역과 연결된다” “<배움 3.0>은 타자와의 연결을 통해서 태어난다”

주식회사 <아스토오토> 홈페이지 http://asunooto.co.jp

<사토노바 대학> 홈페이지 https://satonova.org

프리젠터 소개

하얀늑대, 김민주

생태와 영성 그리고 예술을 키워드로, 자기다운 삶을 살아나가는 이너가드닝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합니다. 관련된 해외의 책과 아젠다 그리고 인물을 국내에 소개해오고 있습니다.

번역한 책으로는 <생명의 정원, 목수책방>, <부엌화장품, 그물코출판사>, <레프리콘과 함께 한 여름, 정신세계사 2021 출간예정> 이 있습니다. 더불어 숲가꾸기 활동을 하는 일본의 비영리단체 <모어트리즈(대표: 영화음악작곡가 사카모토 류이치)>, <반농반X>를 주창한 시오미 나오키를 국내에 소개하는 일을 씨닷 및 희망제작소와 함께 하였고, 사회적농업의 가치를 한국에 알린 카와테 토쿠야(일본대 교수)의 코디네이터 역할을 한 바가 있습니다.

|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minju.whitewolf/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inju.whitewolf/

| 블로그 https://blog.naver.com/penguin_flap

진토닉 참여하기

언제 : : 3월 21일 일요일 오후 7시

예상시간 : 2시간

내용 : 턴즈 43호 — 배움을 멈추지마

형식 : 온라인으로 프리젠터가 내용 전달

참가비 : 온라인 : 2만원 (참가자에 한해서 발표 녹화 내용은 5일간 제공)

참여하기 >> http://bit.ly/zintonic_medium

--

--

이장

Founder of #Coworking Space : www.co-up.com | Collaborative consumption #Startup Accelerator www.co-up.com/share | Contact : go.co-up.com/ask